중국 사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및 환경 요인 분석: 홍콩을 중심으로

Keywords private supplementary tutoring; individual psychological factors; educational environmental factors; 사교육; 개인 심리 요인; 교육환경 요인; private supplementary tutoring; individual psychological factors; educational environmental factors

Abstract

현대사회에서 각국 청소년들은 매우 치열한 경쟁구조에 놓여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지식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사회에서 더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이에 중국의 학부모들은 자녀의 성공을 위해 최상의 교육환경 및 기회를 제공해 주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지만, 사교육에 관련된 중국의 연구를 보면 사교육 참여와 관련된 개인의 심리적 요인 및 교육환경 요인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들 변인들을 중심으로 사교육과 관련된 구체적 요인들이 무엇이며, 이와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국 학생들의 개인적 요인 및 교육환경 요인이 과학 교과의 사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PISA 2006 자료에 포함된 중국 홍콩에 거주하고 있는 4,645명의 15세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자기개념 및 지각하는 과학 수업의 질은 중국 과학 사교육 참여와 유의한 상관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교육 참여와 관련된 이들 변인들을 어떻게 공교육 강화라는 측면에서 재해석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