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동양 弓문화의 가치와 의의 - 논어를 중심으로 -

Keywords

弓(활); 논어; 공자; 육예(六藝); archery; the Analects of Confucius; Confucius; the six arts; etiquette; music; archery; horsemanship; calligraphy and mathematics

Abstract

역사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인문학의 중요한 과제이다. 특히 과학이 최고라고 蔓延해 있는 오늘날 인류의 사유체계에 대응해서는 더욱 필요하다. 따라서 사상과 문화의 부재로 볼 수 있는 현 시대에 이르러, 역사라는 거대한 스펙터클(spectacle)을 바라보면서 옛 성현들의 삶과 사유방식을 엿볼 수 있는 古典연구는 그 자체로써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 연구는 수 천 년 동안 동양에서 인간교육의 으뜸으로 여겨 왔던 論語를 중심으로 활쏘기(弓문화)의 가치와 의미를 찾는 것이다. 공자의 언행을 기술한 논어에서 활쏘기는 첫째, 활 쏘는 문화(leisure)의 法道 둘째, 군자의 경쟁과 활터의 禮法 셋째, 전통 활쏘기의 氣風 등을 논하면서 인간적인 교육을 역설하고 있었다. 체육사상을 연구하는데 고전을 통한 역사적 성찰은 오늘날 체육학의 가치를 다양한 각도로 찾아보는 체육 인문학적 스펙트럼(spectrum)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인성과 예절교육으로써 고대 동양의 필수 교과목이었던 弓에 대한 관심은 체육의 교육사상과 동양철학을 함께 논할 수 있는 촉매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