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지안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신장애 질병 섬망(delirium)의 주요 요인 네트워크 규명

Keywords

Bayesian network; data mining; delirium mental disorder.; 데이터마이닝; 베이지안 네트워크; 정신장애 질병 섬망.

Abstract

정신장애 질병과 관련된 인자를 찾기 위해 쉽고 간단하게 위험인자를 얻을 수 있는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주로 이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로지스틱 회귀모형과 신경망, C5.0, Cart,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기저질환과 밀접하게 연관된 가역적 기질성 정신장애인 섬망(delirium) 자료에 적용하여 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법을 최적의 모형으로 선택하였다. 또한 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법을 활용하여 정신장애 질병인 섬망과 관련된 주요 위험인자 간 네트워크를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