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투자자의 경영능력 검증: 비상장 외국인투자법인을 중심으로

Keywords foreign investor; corporate governance; agency problem; managerial capability; nonlisted corporation; 외국인; 지배구조; 대리인문제; 경영능력; 비상장법인; foreign investor; corporate governance; agency problem; managerial capability; nonlisted corpora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비상장 외국인투자법인에 투자한 외국인투자자들의 경영능력을 검증한다. 2009년 12월말 기준 12월 결산 비상장 외국인투자법인 자료를 다변량회귀모형, 순위프로빗모형 및 순위로짓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외국인투자자의 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경영성과 및 신용도 측면에서 기업성과가 우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외국인 투자자가 선진적인 경영기법 및 발달된 경영자 감시기법을 통해 대리인 문제를 해소하고 기업경영을 효율화한다는 기존 연구들의 주장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경영성과를 측정하는 측정치를 바꾸거나, 신용도를 분석하는 분석모형을 바꾸는 경우에도 일관되게 유효한 것으로 나타나, 그 강건성 또한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