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공간에서 시지각 공간유도를 위한 재료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Keywords

상업공간; 시지각공간; 재료 표현방법; Commercial space; Visual perception spaces; Ways of expressing materials

Abstract

본 연구는 ‘상업공간’을 중심으로 시지각 공간을 유도하기 위해 적용된 재료의 표현방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업공간에서 재료의 적용은 차별적인 공간뿐 만 아니라 다양한 시지각 공간으로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상업공간에서 시지각 공간유도를 하기 위해 재료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다각도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시지각 공간을 유도하기 위한 공간유형으로 ‘확장공간’, ‘중심공간’, ‘경계공간’, ‘장식공간’으로 추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선행연구 및 4가지 공간유형에 대한 추가적인 키워드 추출을 통해 확장된 공간 유도는 ‘투명성’, ‘경량성’, ‘모호성’, ‘이동성’, 중심공간 유도는 ‘깊이감’, ‘상징성’, ‘위계성’, 경계공간 유도는 ‘분절성’, ‘한정성’, 장식공간 유도는 ‘조형성’으로 공간특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재료의 표현요소는 ‘재료’, ‘질감’, ‘색채’, ‘패턴’ 4가지로 추출할 수 있었다. 셋째, 앞서 추출한 공간유형 및 공간특성과 재료의 표현요소를 함께 고려하여 시지각 공간유도를 위한 재료의 표현방법에 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넷째, 시지각 공간유도를 위한 재료의 표현방법 중 ‘확장’ 공간으로의 유도는 재료와 패턴을 이용하여 모호하게 표현된 경우가 가장 많았고, ‘중심’공간으로의 유도는 재료를 적용해서 깊이 있게 표현되었고, 재료와 색채를 표현하여 상징적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경계’공간으로의 유도 또한 재료와 색채를 이용하여 영역을 명확히 분절하거나 공간을 한정시켜 표현되었으며, ‘장식’공간으로의 유도는 타 분야의 재료를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연출되고 있었다. 이는 상업공간에서 다양한 신재료를 이용하여 재료 자체가 차별적인 디자인으로 연출되고 있는 경향으로 나타난 결과라고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양한 공간연출을 위해 필요한 시각적 디자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기초적인 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