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로벌(Born Global) 기업의 국제화 동인에 관한 사례 연구

Internationalization of Born Globals and its determinants :a case study

가용자원의 상대적 부족에도 불구하고, 국제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설립 초기부터 신속하게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본 글로벌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본 글로벌 기업에 대한 연구가 증가 추세에 있지만, 국내 시장의 환경 특성을 반영하여 진행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고경영진의 이전 해외사업 경험과 외부 네트워크의 활용과 같은 기업역량 요인 및 국내 시장에서의 기술상업화에 따른 성공가능성이라는 환경 요인 등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급속한 국제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하면서 게임 산업 및 첨단제조업에서 활동 중인 4개의 본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최고경영진 및 네트워크 관련 요인은 산업에 관계없이 급속한 국제화의 주요한 동인으로 나타났으며, 환경 요인인 기술상업화에 따른 성공가능성 수준은 첨단제조업 기업의 급속한 국제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결론 부분에서는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Born Global; Rapid Internationalization; International Experience Of Top Management Team; External Network;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uccess; 본 글로벌 기업; 급속한 국제화; 최고경영진의 해외사업 경험; 외부 네트워크; 기술상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