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호미곶 해안도로 플레이스 브랜딩 연구

Keywords 플레이스 브랜딩; 호미곶; 해안도로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 영남대학교 융합형 디자인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포항시청 테라노바팀의 의뢰에 따라 연구 개발한 ‘호미곶 해안도로 플레이스 브랜딩 개발’의 진행과정과 결과물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플레이스 브랜딩의 개념과 함께 특정지역에 대한 브랜딩 개발의 진행에 있어 어떠한 부분을 고려하고, 개발되어져야하는 지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쉼의 꼬리’를 주제로 하여 호미곶 해맞이 광장에 집중된 관광 인프라를 주변 해안마을로 분산시켜, 관광객들이 해안도로를 이용하여 호미곶 일대에 머무르며 다양한 체험과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지역 관광자원의 개발은 이를 중심으로 한 축제, 박물관, 특화마을 발굴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특정 관광지역의 집중 개발과 신규도로의 개통에 따라 관광이 편중되고 간소화되어버리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 포항 호미곶의 경우, 이러한 현상은 해맞이 관광객들이 ‘해맞이 광장’ 주변에 집중된 시설만 둘러본 후 포항을 빠져나가거나 인근 영덕, 경주 등으로 이동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역민에게는 관광객들이 주변에 머물면서 가져올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에 현재의 관광 패러다임에 맞는 체험형 관광인프라의 형성을 위해, ‘호미곶 해맞이 광장’과 인근에 집중된 개발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마련하고, 신규 개통된 도로로 인해 이용자수가 급격히 감소한 기존 해안도로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공공디자인 측면을 고려하여, 호미곶 일대의 해안도로에 대한 플레이스 브랜딩의 개념을 도입하고, 장소별 디자인적 제안을 하여 차후 호미곶 일대 해안도로에 대한 올바른 공공디자인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