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영화의 구성 -해체주의적 접근의 이론과 실제-

Keywords

Dokumentarfilm; Deskonstruktivismus; Dokumentarische Lektüre; Authentizität; 다큐멘터리 영화; 해체주의; 다큐멘터리 독해; 진정성

Abstract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가 다시 전세계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볼링 포 컬럼바인 Bowling for Columbine󰡕(미국, 2002) 이후 마이클 무어 Michael Moore가 감독한 영화들은 세계 각지에서 흥행과 비평 면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며 개봉되고 있다. 또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서유럽에서도 십만 명 이상의 관객을 극장으로 모으는 다큐멘터리 영화가 지속적으로 제작, 상영되고 있다. 한국에서 󰡔송환󰡕(2004), 󰡔우린 액션배우다󰡕(2008), 󰡔워낭소리󰡕(2009) 등의 다큐멘터리 영화에 보인 관객과 매체의 관심은 이런 세계적인 경향과 맥락을 같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