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엔진마케팅을 활용한 수출촉진 전략연구

Keywords

검색엔진마케팅; 전자마케팅; 전자무역; 수출촉진 전략; 검색엔진최적화; SEM; e-Marketing; e-Trade; Export Promotion Strategy; SEO; SEM; e-Marketing; e-Trade; Export Promotion Strategy; SEO

Abstract

수출마케팅 분야와 관련하여 e비즈니스와 인터넷이 어떻게 수출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연결성이 가속화되어진 시대에서 바이어는 인터넷의 검색엔진결과에 보여 지는 정보에 대한 신뢰와 연결성을 중시하고 있으며, 수출마케팅의 한 수단으로서 검색엔진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한국수출업자는 SEM에 중요성 및 투자를 간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중소기업의 검색엔진마케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검색엔진마케팅을 활용한 수출촉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계약성과에는 무역유관기관 지원, IT기술 지원이, 재무성과에는 IT기술 지원, 최고경영자의 지원, 조직간 상호작용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