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발성열공망막박리 환자에서 단독유리체절제술과 수정체유화술 및 유리체절제술병합술의 결과 비교

Keywords

Phacoemulsification; Phacovitrectomy; Rhegmatogenous retinal detachment; Vitrectomy

Abstract

목적: 원발성 열공망막박리 환자(RRD)에서 유리체절제술 및 수정체유화술을 동시에 시행한 경우와 유리체절제술만 단독으로 시행한 경우의 결과를 서로 비교해 보았다. 대상과 방법: RRD로 진단받은 환자를 유리체절제술만 시행한 Group I, 유리체절제술과 수정체유화술을 동시 시행한 Group II로 나누어 해부학적 수술성공률, 최대교정시력 및 합병증 등을 비교하였다. 결과: Group I의 경우 21안(84.0%), Group II의 경우 27안(90.0%)이 재유착 되었고 두 군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최대 교정시력(logMAR) 또한 두 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였으나 두 군 간의 차이는 없었다(p=0.102). Group I의 경우 백내장이 발생 또는 진행하여 17안(68.0%)안에서 술 후 1년 이내에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였다. 결론: RRD의 유리체절제술 시 수정체유화술과의 동시수술은 단독 유리체절제술과 해부학적, 기능적 성공률에 의미 있는 차이는 없었 으나, 추가 수술을 피하고 주변부 유리체절제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수정체 혼탁 여부와 무관하게 조절기능의 장애가 임박한 연령 이상에서는 적극 고려해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