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충격시 기업특성이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3요인 모형; 시장 충격; 주식수익률; 시장가치 대 장부가치; 기업 특성; Fama & French Three Factor Model; Market Crashes; Stock Return; Beta; Size; MVB; Firm Characteristics

Abstract

시장 충격에 대한 많은 기존 연구들은 시장 충격의 원인과 시장 충격 기간 동안의 주가지수의 변동성과 동조화 현상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시장 충격 시 개별 기업의 특성 요인들이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은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CAPM 모형과 3요인 모형을 검증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정상적 기간을 대상으로 검증한 연구로 시장 충격 시를 대상으로 모형을 검증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을 대상으로 3요인이 시장 하락 충격 시에도 주식수익률의 설명요인으로 타당한가를 살펴보고, 주식시장의 하락 충격 시 개별 기업의 고유 요인이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베타와 시장가치대 장부가치 변수는 모든 시장 충격에서 동일하게 주식수익률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주식수익률의 설명변수로 타당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규모변수의 경우에는 2001년 시장 충격을 제외하고는 비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특성변수에 대한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 사건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 현금비율과 수익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시장 충격 시 수익률의 하락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예상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주식의 유동성, 주식수익률의 표준편차 및 누적수익률 등이 시장 충격 시 개별 주식수익률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개별기업의 특성 변수는 시장 충격별로 상이한 결과가 나타나 개별 기업의 특성이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시장 충격의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1997년 충격의 경우에는 수익성 변수가 유의적으로 그리고 부채비율 및 누적수익률 변수는 부분적으로 주식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1년 충격의 경우에는 주식유동성과 누적수익률이 그리고 2008년 충격 시에는 주식수익률의 표준편차와 누적수익률이 주식수익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