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규모 제조업 사업장의 산업재해 실태

Keywords 중소규모 제조업 사업장; 산업재해; 미신고 산업재해; Industry; workplace; accidents

Abstract

목적: 이 연구는 2009년도 대구․경북의 63곳 중․소규모 제조업 사업장에서 발생한 산업재해와 미신고 산업재해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방법: 2009년 1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발생한 산업재해에 대해 사업장 특성별, 산업재해를 입은 근로자 특성별, 산업재해 특성별, 치료 특성별, 미신고된 산업재해의 원인과 치료별로 건수를 조사하였다. 결과: 총 산업재해율은 3.48%였으나, 신고된 산업재해는 0.31%였다. 제조업 사업장 중 물류포장유통업과 50인 이상 100인 미만인 사업장의 재해율이 다른 군보다 더 높았다. 미신고된 산업재해 중 치료기간이 10일 이하되는 것이 80% 이상 이었고, 10만원 이하의 비용이 드는 경우가 56%였다. 산업재해를 입은 근로자와 사업장 관리자간에 미신고된 산업재해의 원인에 대한 의견 일치도는 카파값이 0.771이었고, 치료종결에 대한 의견 일치도는 0.571이었다. 결론: 미신고된 산업재해를 포함한 산업재해에 대한 더 많은 지원정책, 더 정확한 전국적인 조사가 효과적인 산업재해 관리를 위하여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