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현장 사회과교육을 중심으로

Keywords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경쟁교육; 시장주의; 현장여건; 사회과교육; exam-oriented school education; competitive education; market-oriented economy; arena of school; social studies education

Abstract

우리의 현장 학교교육은 입시와 시험위주의 경쟁중심으로 진행된다. 경쟁교육에서는 인격도야와 사회정의, 공동선과 같은 교육본연의 원리와 목적을 실현할 수 없으며, 대신 명문대합격을 위한 점수와 성적위주의 형태가 지배적이다. 그런 경쟁과정에서는 갖가지 교육적 편법과 탈법 및 비인격화와 교육양극화 등이 일상으로 나타난다. 최근 경쟁교육은 경제적 효율성을 지향하는 시장주의 사고에 의해 더욱 강화되는 추세를 보인다. 이 글에서는 오늘날 우리의 학교교육이 처한 현장 경쟁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검토하여 학교교육을 둘러싼 새로운 전망을 얻고자 하며, 이에 토대하여 특히 민주시민 육성에 목적을 둔 사회과교육의 대안적 가능성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런 새로운 대안적 시도를 위해 먼저, 경쟁교육이 어떤 역사적 흐름에서 학교교육의 핵심아젠다가 되었는지에 대해 교육사회학적 시각에서 간략히 살피며, 아울러 경쟁교육의 가속화 추세를 비판적으로 다룬다. 다음으로, 학교교육의 핵심 두 축을 이루는 교사들과 학생들이 바라보는 경쟁교육의 구체적 실태와 실제모습을 그들의 입장에서 살펴본다. 이를 통해 오늘 우리의 현장 학교교육이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반성적으로 성찰해본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현장 사회과교육의 영역에서 경쟁교육을 극복할 수 있는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대안적 가능성을 몇 차원으로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