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 수출중소기업의 수출지원제도 활용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Keywords export promotion policy; small and medium enterprizes (SMEs); Gyeung Sang Buk Do province; 수출지원제도; 수출중소기업; 경상북도; 경북지역 무역수지; 무역전문인력; export promotion policy; small and medium enterprizes (SMEs); Gyeung Sang Buk Do province

Abstract

수출중소기업은 우리나라 경제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대기업에 비하여 전문인력, 자금, 그리고 마케팅 능력 등이 부족하므로 독자적인 수출역량을 갖추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경북지역 수출중소기업 수출지원제도의 분석을 통해 수출기업입장에서 수출지원제도 활용상의 애로요인과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여 경상북도 수출지원제도의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경상북도내 중소기업의 특성을 반영한 수출지원제도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수혜기업의 선정시 업체 및 업종 및 재무구조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한 재무상태 및 수출실적을 통한 선정방식에 대하여 불만이 높다. 둘째, 수출지원제도의 전담조직 개설이 필요하다. 수출지원제도 전담조직 구축을 통해 좀 더 효율적인 정책 수립 및 예산 집행이 요구된다. 셋째, 수출지원제도에 구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보다는 중소기업에 대한 맞춤형 교육으로 인해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장기적으로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새로운 수출지원제도의 개발 및 구축이 필요하다. 기존의 수출인프라 구축 관련 수출지원제도의 보강과 함께 세계경제 패러다임과 수혜 중소기업의 국제화 역량정도를 고려한 단계별 맞춤형 수출지원제도의 필요성이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