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imating Quality Adjusted Life Year Loss of Persons Disabled by Stroke Using EQ-5D in Korea

Keywords HRQOL; Utility; QALY; Stroke; Persons disabled

Abstract

목적: 뇌졸중으로 인한 장애인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을 대상으로 질보정수명을 구한 연구가없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일개 시에서 뇌졸중 장애인을 대상으로 EQ-5D로 그들의 건강 관련 삶의 질 수준을 평가하고, 우리나라 전체 뇌졸중 장애인의 QALYs 감소분을 추정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방법: 2008년 3월을 기준으로 경주시 장애인 등록현황에서 50세 이상인 장애인 중 뇌졸중이 원인으로 파악된 9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자들이 방문하여 대면면접조사를 통해 일반적 특성, 임상적 특성, EQ-5D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제4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에서 일반인구집단과 동반질환이 없는 군을 건강비교군으로 선정하여 성별, 연령별 표준화를 통해 비교함으로써 효용 가중치차이를 구하였다. 이 효용 가중치 차이를 우리나라 전체 뇌졸중 장애인에 적용하여 전체 QALYs 감소분을 추정하였다. 결과: 대상자 982명 중 조사응답자는 566명으로 응답률은 57.6%였다. 여성, 70대 이상군에서EQ-5D 지표값이 남성이나 60대 이하군에 비해 더 낮았고, 상대 비교군과의 차이도 크게 나타났다. 건강비교군과 일반인구집단 비교군과의 비교에 따른 전체 QALYs 감소분은 각각 연간 67,011.6QALYs와 54,167.1 QALYs로 추정되었다. 결론: EQ-5D로 우리나라 전체 뇌졸중장애인의 QALYs 감소분을 추정하였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뇌졸중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공중보건정책의 집행이나 평가를 수행하여 보다 근거에 기반한 장애인 정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