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댐의 유형별 경관선호 분석

Keywords debris barriers; landscape preference; landscape effect; survey; construction materials; revegetation method

Abstract

본 연구는 시공 재료, 형태, 크기, 녹화수준이 서로 다른 사방댐에 대하여 일반인이 갖는 경관적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분석자료 수집을 위해 2009년 12월 팔공산 방문자 122명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동월 영남대학교 및 동아대학교 재학생 82명을 대상으로 강의실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사방댐의 시공재료는 전석과 같은 자연 재료가 선호되었고, 사방댐 주변에 식생을 식재하는 것이 가장 선호되었다. 연구 결과는 사방댐 설치 시 친환경적인 시공재료와 시공방법이 단지 환경보전뿐만 아니라 방문자의 선호도를높이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사방댐의 경관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공재료, 녹화방법, 사방댐 디자인,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시공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