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지역 언론의 현 주소를 이용자 관점에서 고찰한다. 대구경북미디어를 대상으로 대학생 집단의 이용자 선호도 및 만족도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신문사와 지상파TV/라디오 방송, 케이블TV 방송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를 조사한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뉴스 소비 패턴을 반영해 웹보메트릭스(Webometrics) 방법을 이용해 각각 언론사들의 온라인 채널 선호도와 만족도를 정량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