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미디어의 웹보메트릭스 분석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Keywords

지역미디어; 대구경북지역 언론사; 이용자 인지도; 웹보메트릭스; 사회연결망 분석.; webometrics; Daegu; Geyongbuk; local media; online survey; hyperlink network analysis.

Abstract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지역 언론의 현 주소를 이용자 관점에서 고찰한다. 대구경북미디어를 대상으로 대학생 집단의 이용자 선호도 및 만족도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신문사와 지상파TV/라디오 방송, 케이블TV 방송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를 조사한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뉴스 소비 패턴을 반영해 웹보메트릭스(Webometrics) 방법을 이용해 각각 언론사들의 온라인 채널 선호도와 만족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 선호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더불어, 이용자들의 간접적인 인지도와 미디어 플랫폼 간 숨겨진 온라인 지형을 파악하기 위해 사회연결망 분석을 실시한다.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주요한 몇 개의 언론사들의 인지도가 두드러지게 높았으며 오프라인과 온라인 선호도 간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ANOVA분석 결과, 신문사와 지상파 방송은 각각 웹사이트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높은 선호를 받은 신문사와 지상파 방송 플랫폼들이 동시링크 구조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