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외식관련전공 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경북 2년제와 4년제 대학의 비교를 중심으로-

Keywords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도; 호텔∙외식전공 대학교육; 2년제 대학과 4년제대학 비교; Learning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Learning achievement; Major in hotel & food service; Comparison between junior colleges and senior college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외식관련 전공 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또한 전술한 목적은 2년제 대학생과 4년제 대학생을 비교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대구∙경북지역에 위치한 3곳의 2년제 대학과 2곳의 4년제 대학의 호텔∙외식전공 대학생들에게 실시되었고, 2009년 4월 20일부터 5월 20일 까지 1개월 동안 진행되었으며, 2년제 대학생은 183부, 4년제 대학생은 185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동기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결과 2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 모두 진로선택동기가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도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결과 2년제 대학의 경우 미래성취가치가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4년제 대학의 경우 새로운내용인지전략이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