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한 외음부의 혈관근섬유모세포종 1예

Keywords 혈관근섬유모세포종; 재발; Angiomyofi broblastoma; Recurrence

Abstract

혈관근섬유모세포종은 폐경 전 중년여성에서 외음부 및 회음부에 호발하는 매우 드문 연부조직 종양이다. 이 종양은 기존의 연구에서 임상적으로 매우 천천히 자라며 단순 절제술에 의해 완치되며 재발하지 않는 경과를 보였다. 본 저자들은 8년 전 단순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재발한 외음부 혈관근섬유모세포종 1예를 경험하였기에 보고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