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이 본 한국의 모습: 〈매그넘코리아〉사진전 사진 분석

Keywords

Magnum; documentary photography; orientalism; male gaze; objectivity; 매그넘; 다큐멘터리사진; 오리엔탈리즘; 남성적 시선; 사진의 객관성; Magnum; documentary photography; orientalism; male gaze; objectivity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매그넘코리아 사진전의 사진들을 분석함으로써 한국과 한국인의 모습이 사진 속에 어떻게 재현돼 있는지를 밝히기 위해 진행됐다. 나는 사진이 다큐멘트의 속성을 갖고 있지만 사진가의 속성에 따라 대상을 특정한 방식으로 재현함으로써 대상에 대한 특정한 의미를 만들어낸다는 전제를 갖고 연구를 시작했다. 매그넘코리아 사진전의 사진들이 한국과 한국인을 어떻게 재현하는지를 알기 위해 나는 사진 촬영 주체의 속성, 촬영 대상의 특징, 표현 방식의 특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춰 분석을 진행했다. 분석 결과 나는 매그넘 사진가들이 갖고 있는 인종적, 성적, 사회적, 문화적 편향성과 오랜 사진 활동 경험을 통해 형성된 고유의 편향된 사진 스타일이 한국을 촬영한 사진들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진전의 사진들에는 대상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거리사진에서 나타나는 남성적 시선과 오리엔털리즘의 혐의가 짙은 서구적 시선이 드러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