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경영환경이 강의평가에 미치는 영향 - Y대학교 강의평가를 중심으로 -

Title
대학경영환경이 강의평가에 미치는 영향 - Y대학교 강의평가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The Effect of Determinants Related to Management University on the Lecture Evaluation of Student - Based on Data of Y University -
Author(s)
박종국김진화홍영은
Keywords
Lecture Evaluation; Professor Characteristics; Student Characteristics; Class Characteristics; 강의평가; 교수관련요인; 학생관련요인; 수업관련요인; Lecture Evaluation; Professor Characteristics; Student Characteristics; Class Characteristics
Issue Date
201106
Publisher
한국경영사학회
Citation
경영사학, v.26, no.2, pp.201 - 224
Abstract
강의평가제도는 이탈리아의 Bologna대학에서 1088년에 최초로 실시된 이후 지금까지 923년 동안 대학경영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은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경영환경을 교수․학생․수업관련요인으로 나누어 강의평가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대학경영에 있어 강의평가결과에 대한 활용방안을 높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수 관련요인으로서 교수의 직위, 연구업적, 봉사업적, 강의시수, 나이 등이 강의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학생의 나이, 성별(남학생비율), 학년비율(3․4학년의 비율), 전공학생비율 등 학생 관련요인이 강의평가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업 관련요인으로서 해당강좌의 크기, 강좌의 전공여부, 학점의 관용도가 강의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다중회귀분석 및 로지스틱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수 관련요인에서는 교수의 연령이 낮고, 직위가 높으며 강의시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학생 관련요인에서는 학생의 나이가 많을수록, 남학생 비율 및 3․4학년 비율이 높을수록, 마지막으로 수업관련요인으로서 해당강좌의 규모가 작고 F학점비율이 낮으며 해당강좌가 비전공에 비해 전공수업일수록 강의평가결과가 높게 나타났다. 나아가 경영학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는 현시점에서 경영학계열을 분리하여 계열별(경영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자연공학계열, 예체능계열)로 차별적인 영향을 살펴보았다. 계열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수의 직위, 연구업적, 봉사업적, 강의시수, 학생의 학년, 전공, 해당강좌의 전공여부가 계열별로 강의평가점수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학문계열에 따라 강의평가항목이 차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함을 시사하며, 교수의 강의평가결과 분석 시 계열별로 차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각 학문계열의 특성에 맞는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030
ISSN
1226-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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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 > 회계세무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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