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위기가 한국 부동산시장과 KOSPI 200 선물시장에 미친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금융위기; 선물시장; 부동산시장; 한국주가지수선물; 전국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Korean Real Estate Market; KOSPI 200 Futures Market; International FinancialCrisis; Korean Real Estate Market; KOSPI 200 Futures Market; International FinancialCrisis

Abstract

본 연구는 금융위기의 발단이 된 2007년 5월 3일을 전후로 한국의 주가지수선물시장과 부동산 시장의 상호관련성과 영향력 파악의 연구 목적으로 KOSPI 200 선물과 전국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해 금융위기 전인 2004년 7월부터 2007년 4월 까지 34개의 월간자료와 금융위기 후인 2007년 5월부터 2010년 2월 까지 34개의 총 68개의 월간자료를 이용하였다. 분석 자료는 2003년 9월을 100.0으로 하여 작성한 전국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Housing Purchase Price Composite Indices)를 사용하였고 주가지수선물은 한국종합주가지수선물지수인 KOSPI 200 선물자료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모형으로는 시계열의 안정성 여부의 판정을 위한 단위근 검정과 변수간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관계의 존재여부판정을 위한 공적분(cointegration)검정을 하였다. 주가지수선물과 전국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간 상호영향력 분석을 위한 VAR모형을 이용한 예측오차의 분산분해기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첫째, KOSPI 200 주가지수선물과 전국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에 대한 안정성검정 결과 모두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주가지수선물시장인 KOSPI 200 주가지수선물과 부동산 자료인 전국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의 1차 차분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주가지수선물과 부동산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하고, 넷째, 2005년 5월 전후 주가지수선물과 부동산 간에는 동조화에서 역동조화로 변화하였다. 이상의 주가지수선물인 KOSPI 200 주가지수선물과 전국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금융위기 전에는 KOSPI 200 주가지수선물과 전국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간의 관계가 양(+)의 상광관계에서 금융위기 후에는 음(-)의 상관관계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