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영상 시스템

Keywords

WSN; Ubiquitous; Home Automation; Video Sensor; Smart phone; WSN; Ubiquitous; Home automation; Video Sensor; Smart phone

Abstract

ZigBee 센서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집안의 상태를 파악하고, 가전제품을 원격 제어하는 유비쿼터스 비디오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 비디오 데이터는 ZigBee 센서의 다른 데이터보다 데이터양이 상당히 많으므로 패킷 손실과 네트워크 부하를 감소시키는 전송방법이 필요하다. 모의실험 결과, 센서 노드가 비디오 데이터를 베이스 노드에 직접 전송을 하지 못할 경우, 비디오 데이터를 영상 프레임기반으로 전송하는 것이 패킷기반으로 전송하는 것 보다 효율적이다. 패킷의 크기에 따라 데이터 전송률은 전체 네트워크 대역폭의 44%∼96%정도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BER=0일 경우 패킷 크기가 클수록 뛰어난 성능을 나타내며, BER=1.0×10%^(-4)일 경우 패킷 크기가 커질수록 성능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의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비디오 시스템을 설계하고 성능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