王守仁의 心學에서 植物과 鑛物 비유의 의의

Title
王守仁의 心學에서 植物과 鑛物 비유의 의의
Other Titles
A meaning of the metaphors of plants and minerals in Wang Shouren' Sinxue.
Author(s)
최재목
Keywords
왕수인; 심학; 양명학; 풀; 나무; 식물; 금; 광물; 비유; a Wang Shouren(王守仁); Sinxue(心學); Yangmingxue(陽明學); grass; trees; plants; gold; minerals; metaphors.; a Wang Shouren(王守仁); Sinxue(心學); Yangmingxue(陽明學); grass; trees; plants; gold; minerals; metaphors.
Issue Date
201106
Publisher
한국환경철학회
Citation
환경철학, no.11, pp.67 - 111
Abstract
흔히 왕수인(王守仁. 호는 陽明. 1472-1528)의 심학에서는 인간의 내면에 중점이 놓여 있어 생물에 대한 관심이 약화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런 이유로 국내외의 학계에서도 왕수인의 심학이 생물이나 식물에 대해 어떤 관점과 인식을 가지고 있었는지 별도로 논의한 적은 드물다. 그러나 실제로 왕수인의 저작을 통해서 보면 그는 식물, 광물과 같은 자연물에 대해서도 일정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또한 그것을 자신의 사상을 전개하는데 매우 긍정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왕수인의 주저󰡔전습록(傳習錄)󰡕을 중심으로 초목과 같은 식물, 그리고 금(金)과 같은 광물에 대한 그의 관점이 어떠했으며, 그리고 그것이 어떤 방향에서 인용되고 있었는지를 살펴본 것이다. 구체적인 논의는 <식물을 매개로 한 사상 전개>, <초목 생장의 비유 - 윤리론, 수양ㆍ공부론의 모형 ->, <금의 순도 비유를 통한 인간 덕성의 설명> 순서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왕수인은 초목과 같은 식물, 그리고 금(金)과 같은 광물에 대한 예를 주로 운용하면서 자신의 사상의 얼개를 짜거나 그 구체적 내용을 전개하고 있었다. 초목 생장의 비유를 통해서는 윤리론, 수양ㆍ공부론을, 금의 순도 비유를 통해서는 인간 덕성을 설명하려 하였다. 이처럼 왕수인은 그의 사상을 전개하는 데서 나무와 풀과 같은 식물, 금과 같은 광물을 예로 들었다. 이것은 왕수인이 활동하던 당시 일상생활과 습속을 통해서 ‘누구나가 인정하는’ 공인된 사물의 예를 통해 논의의 설득력을 얻기 위한 것으로, 그가 자주 사용한 설명 방식이었다. 그의 이론 정립에서 자연만큼 큰 논거는 없었다. 그러나 그 자연은 의지나 힘을 가진 것이 아닌 가치중립적인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인간의 자연에 대한 무한한 책임ㆍ사명감을 명확히 하게 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5010
ISSN
1738-8988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철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