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민연금기금의 영국 FTSE 투자에 따른 위험 관리를 위한 KOSPI 200 선물의 교차헤지에 관한 연구

Keywords

KOSPI 200 Futures; FTSE; Risk Management; Ordinary Least Squares Model.; KOSPI 200 Futures; FTSE; Risk Management; Ordinary Least Squares Model.; 주식포트폴리오; KOSPI 200 선물; FTSE; 공적분 검정; 상관관계.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 국민연금기금이 영국 주식투자 주식포트폴리오의 위험관리를 위하여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변수의 상호관련성과 교차헤지의 연구 목적으로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간의 교차헤지 비율과 교차헤지성과 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분석은 1995년 5월부터 2010년 9월까지 185개의 월간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모형으로는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시계열의 안정성 여부의 판정을 위한 단위근 검정과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변수간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관계의 존재여부판정을 위한 공적분(cointegration)검정을 하고 최소분산헤지모형을 통하여 헤지성과를 분석하였다. 헤지성과분석은 외표본(out-of-sample)과 내표본(in-sample)에 의한 방식으로 하였다. 외표본에 의한 헤지성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주어진 표본기간의 자료 중 헤지성과분석을 위한 15개월분의 자료를 제외한 자료로 최소분산모형으로 헤지비율을 추정하고, 모형의 추정에서 구해진 모수를 사용하여 나머지 15개월분의 자료로 헤지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헤지성과의 측정은 최소분산헤지모형에 의해 구해진 헤지비율에 의해 헤지된 포트폴리오 분산을 헤지 되지 않은 포트폴리오의 분산으로 나눈 비율을 1에서 차감한 분산의 감소비율로 하였다. 영국의 FTSE 투자시 한국 KOSPI 200 선물을 이용하여 위험관리 하기 위한 교차헤지를 실시하였다. 교차헤지의 실증분석을 위한 가정은 첫째, KOSPI 200 선물은 한월물간 만기이전(roll over)이 자유롭다. 둘째, 영국의 FTSE와 한국 KOSPI 200 선물 투자시 시장충격비용(market impact cost)은 없다. 셋째, 영국의 FTSE와 한국 KOSPI 200 선물 투자시 거래 수수료, 거래세 등도 없다, 넷째, 영국의 FTSE 투자시 한국 KOSPI 200 선물을 이용하여 헤지하고자 할 경우 자유롭게 KOSPI 200 선물을 이용할 수 있다 등이다. 이러한 가정하에서 중요한 연구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에 대한 안정성검정 결과 모두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자료의 1차 차분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한다. 넷째, 1998년 1월 5일 이후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간에는 정(+)의 관계가 존재한다. 다섯째, 헤지비율과 헤지성과는 외표본방식에 의한 방식이 저조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과거의 한국 KOSPI 200 선물과 영국 FTSE 간의 약한 정(+)의 관계가 있고, 헤지비율과 외표본방식과 내표본방식에 의한 헤지성과는 모두 저조하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