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기 위한 대학생의 노력

Keywords college student; happiness; efforts for becoming happy; 대학생; 행복; 행복해지기 위한 노력; 행복 요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 진입시점에 있는 대학생 15명의 자유기술한 에세이에 대해 ‘합의에 의한 질적분석(CQR)’ 방법으로 이들의 행복해지기 위한 노력을 분석하고 선행연구에서 대표적으로 제시된 행복의 요인들과 이러한 노력의 관련성을 탐구하였다. 대학생들이 행복해지기 위해 기울이는 노력으로 보고한 것은 전형적 사례로 ‘자기만족과 긍정적 사고’, ‘목표 설정 및 실행’이, 변동적 사례로 ‘관계에 대한 노력’, ‘자기 사랑 및 돌봄’, ‘좋아하는 일에의 몰입’이 나타났다. 이들의 행복해지기 위한 노력 중 ‘자기 사랑 및 돌봄’, ‘좋아하는 일에의 몰입’과 행복 요인 중 ‘자아존중감’이, ‘자기막족과 긍정적 사고’, ‘관계에 대한 노력’, ‘목표 설정 및 실행’과 ‘낙관성’ 요인이, ‘목표설정 및 실행’, ‘자기사랑 및 돌봄’, ‘관계에 대한 노력’, ‘자기만족과 긍정적 사고’와 ‘내외통제성’ 요인이, ‘자기사랑 및 돌봄’, ‘관계에 대한 노력’과 ‘대인관계’ 요인이 관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의의 및 한계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