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인지에 미치는 낭독의 효과

Keywords

낭독; 음운변환; 단어인지; 어휘판단; 명명; oral reading; subvocalization; word recognition; lexical decision; naming

Abstract

낭독이 단어 인지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서 두 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1에서는 사전처치(낭독, 묵독, 심적회전)에 따라 명명과 어휘판단의 수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조사하였다. 실험 1의 결과, 낭독의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 2에서는 개인의 독서습관(음운변환 대 음운무변환)에 따른 낭독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실험 2의 결과, 음운무변환자가 음운변환자보다 명명에서 더 큰 낭독 효과를 보여주었다. 한편, 어휘판단에서는, 음운변환자는 묵독 조건에서, 음운무변환자는 낭독 조건에서, 수행이 더 좋았다. 이러한 결과는, 낭독의 효과가 음운변환과 관련한 독서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