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키-’의 통사와 의미에 대하여

Keywords

'sikhi-'(시키-); structure; meaning; grammaticalization; the compilation of a dictionary; ‘시키-’; 구조; 의미; 문법화; 사전 편찬

Abstract

현대의 여러 글에는 ‘시키-’를 동사로 사용하기도 하고 접미사 ‘-하-’의 자리에 사용되기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현대의 사전과 여러 글을 검토하여 ‘시키-’가 사용된 문장의 구조(structure)를 분석하고 그 의미(meaning)를 파악하려 하였다. 그 결과 ‘시키-’는 동사로 사용되는 경우와 접미사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동사 ‘시키-’가 사용된 문장의 구조는 매우 다양하였고 그 의미도 조금씩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접미사로 사용된 경우에는, 이를 ‘-하-’의 오용으로 해석하거나 문법화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 때에도 앞의 어근에 따라 의미가 다름을 구명하였다. 이런 결과는, 비록 한 어휘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사전을 편찬할 때에 동음이의어로 보고 별개의 표제어로 처리할 것인지 아니면 다의어로 보고 한 표제어 속에서 처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한편, 하나의 어휘가 문법요소(grammatical element)로 변하는 과정이나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문법화(gramma- ticalization)의 설명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