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DC CVM을 적용한 함양산삼축제의 경제적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Keywords

이중양분선택형 조건부가상가치평가법; 지역축제; 비시장가치; 지불의사금액; Double-Bounded Dichot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DB-DC CVM); local festival; nonmarket valuation; willingness to pa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이중양분선택형 조건부가상가치평가법(DB-DC CVM)을 이용하여 중소규모 지역축제인 함양산삼축제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데 있다. 가치평가를 위해 사용된 변수는 지불의사 동의여부, 제시금액, 방문횟수, 성별, 연령, 교육수준, 직업, 월소득수준, 거주지, 축제의 필요성,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에 대한 찬성과 반대, 전반적인 만족도 등 이다. 설문조사는 2010년 7월 23일부터 7월 27일까지 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1:1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조사한 설문지 210부 중 유효한 설문지 총 19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문횟수, 필요성, 만족도, 유지필요성, 거주지가 지불의사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나타났다. 둘째, 분석결과 1인당 지불의사액(WTP)은 10,389원으로 산출되었다. 셋째, 비시장가치를 추정한 결과 함양산삼축제는 연간 24억 1천만원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