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D에 의한 병동부 2인실 환자 토출 에어로졸의 확산특성 검토

Keywords Air Quality; Aerosol; Airflow; CFD; 공기 질; 에어로졸; 기류; 수치유체역학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국내․외에 이슈화되고 있는 병원 내 감염에 대하여 관련 이론 및 의료시설을 방문 조사하고 병원 시설 관련 규정들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에어로졸에 의한 감염이 높은 병동 부 2인실 병실을 대상으로 급․배기구 형태 및 위치를 변경하여 에어로졸의 농도와 이동경로를 비교․분석하였다. 병동부의 경우, 각 케이스별로 농도와 에어로졸의 이동 분포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며, 라인형 디퓨저가 설치된 Case1과 Case3이 환자의 입에서 토출 된 에어로졸들의 차단하거나 농도를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