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도시철도 경산시 연장에 따른 통행수단 변화 분석 - 통행 목적 및 목적지별 변화요인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

Analyzing Travel Mode Change Due to Gyeongsan Expansion of the Daegu Subway System

본 연구에서는 현재는 도시철도가 운영되지 않고 있으나 2012년 개통을 목표로도시철도 건설공사(대구도시철도 2호선 경산 연장공사)가 진행 중인 경산시를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경산시민들의 도시철도 개통 전과 후의 통행수단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경산시가 대구광역시의 위성도시적 성격을 가진다는 점을 감안하여 경산-대구간 통근통행과 비통근통행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경산시민들을대상으로 RP/SP자료를 획득하고, 도시철도 개통 전과 후의 통행수단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통행수단 변화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로짓모형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아울러 분석결과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통근통행과 비통근통행은 통행수단 변화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통계적으로 충분히 다른 것으로 확인된반면, 비통근통행의 목적지별 영향 요인의 차별성은 확인할 수 없었다.

RP자료; SP자료; 도시철도; 통근통행; 비통근통행; 통행수단 변화; 로짓모형; 사전 및 사후분석; RP data; SP data; non-work travel(trip); before-and-after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