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완벽성향과 공연몰입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무용전공 대학생; 자기관리; 완벽성향; 공연몰입; dancer; self-management; perfectionism; performance flow; dancer; self-management; perfectionism; performance flow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완벽성향과 공연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집락표집 방법을 이용하여 9개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전공 학생 503명을 표집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일원변량분석과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공변량구조분석을 통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무용경험 특성에 따라 자기관리와 완벽성향은 유의한 차이가 있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자기관리 중 생활관리, 완벽성향 중 정돈이 높다. 또한 학년에 따라서는 1학년이 2, 3, 4학년 학생들에 비해 완벽성향이 높으며, 전공에 따라서는 현대무용이 한국무용이나 발레전공 학생들에 비해 자기관리와 공연몰입이 높다. 또한 무용참여기간이 길수록 그리고 무용공연 횟수가 많을수록 자기관리와 완벽성향 및 공연몰입이 높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완벽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정신관리와 대인관리는 높은 기준과 좌절감이 높으며, 생활관리와 대인관리가 높을수록 정돈과 정신관리에서 격차를 나타냈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공연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정신관리, 대인관리, 연습관리는 명확한 목표를 높이며, 자기관리 하위요인은 모두 통제감각을, 그리고 정신관리와 연습관리는 자의식 상실을 높인다. 넷째,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완벽성향은 공연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대학생들의 완벽성향이 높을수록 공연몰입은 높다. 다섯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공연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완벽성향, 자기관리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관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완벽성향을 높여 공연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