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전담인력의 사회자본, 지적자본, 직무성과간 영향관계 분석

Keywords public welfare professionals;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job performance; 공공복지전담인력; 사회자본; 지적자본; 직무성과; public welfare professionals;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job performance

Abstract

본 연구는 공공복지전담인력의 직무성과 제고를 위해 조직내 사회자본 및 지적자본을 살펴보았다. 사회자본의 경우 네트워크, 신뢰, 규범을 측정요인으로, 지적자본의 경우 구조자본, 고객자본을 측정요인으로 활용하였다. 특히, 지적자본을 매개변수로써 활용하여 좀 더 효과적인 직무성과 제고를 위한 조직관리 차원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복지전담인력이 인식하는 네트워크, 신뢰는 구조자본 및 고객자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규범은 고객자본에는 유의미한 영향관계로 파악되었으나, 구조자본에는 무의미한 영향관계로 분석되었다. 또한, 네트워크 및 신뢰는 직무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규범은 직무성과에 무의미한 관계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조직내 구조자본 및 고객자본은 직무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끝으로 네트워크와 신뢰는 구조자본을 매개로, 네트워크와 신뢰, 그리고 규범은 고객자본을 매개로 하여 직무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복지전담인력의 직무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조직내 형성되어 있는 사회자본, 지적자본에 대한 증진노력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이들 요인에 대한 별도의 개별적 접근이 아닌 상호 연계적 접근에서의 관심과 지원노력이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