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지역 퇴계문인의 서원건립과 교육활동

Keywords

Teoigye; newly enrolled students; Rules of Yisan Seowon; Rules of Baegundong Seowon; Rules of Dodong Seowon; 퇴계退溪; 입원생入院生; 이산서원규伊山書院規; 백운동서원규白雲洞書院規; 도동서원규道東書院規; Teoigye; newly enrolled students; Rules of Yisan Seowon; Rules of Baegundong Seowon; Rules of Dodong Seowon

Abstract

본 논문은 서원이 보급되는 초창기 퇴계와 그 문인들의 서원건립 활동과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한 서원의 교육활동을 검토하였다. 조선에 있어서 서원제도는 주세붕의 백운동서원 설립으로 출현하였지만 이를 조선사회에 보급‧정착시키고 그 성격을 규정하여 발전의 토대를 마련한 것은 퇴계 이황이었다. 이러한 퇴계의 서원보급 운동에 문인들이 적극적으로 나섬으로써 서원은 단기간에 조선사회에 자리잡게 되었다. 퇴계 문인으로 서원건립에 관여한 사람은 56명으로 43개 서원의 건립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이 시기 서원 건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나아가 서원제의 전국적인 보급에 크게 기여하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퇴계문인들의 서원 건립과 퇴계의 서원론을 계승한 영남지역 서원의 교육활동을 살펴보았다. 서원의 일차적 기능이 교육적 측면에 있었다는 점에서, 일찍부터 이 분야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있어왔지만 자료상의 문제로 일정한 한계가 있었다. 1980년대 이후 향촌사회사 연구의 일환으로 개별 서원 소장의 필사원본류와 고문서 자료에 대한 수집‧정리가 이루어지면서, 서원 교육과 관련된 자료가 많지는 않지만 조금씩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자료는 서원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가장 일차적인 자료라는 점에서 자료적 가치가 크다. 본 논문은 이러한 자료들을 토대로 영남지역 서원의 입원생의 자격, 절차 및 교육활동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