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관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항공물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Keywords

Airfreight Logistics; I/O Analysis; I/O table; Economic Effect; 물류산업; 항공물류; 산업연관분석; 경제적 파급효과; I/O 분석; Airfreight Logistics; I/O Analysis; I/O table; Economic Effect

Abstract

물류산업은 높은 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하고, 자본, 노동, 재화 등의 이동에 효율성을 부가하는 측면에서 국가 주요 기반산업으로 간주할 수 있다. 최근에는 다품종 소량화, 규모에 비해 높은 부가가치를 가지는 재화의 중요성과 함께 정보통신등의 발달로 인하여 빠르고 정확한 화물운송이 필요함에 따라 물류산업 중 항공물류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정부는 2003년부터 항공물류산업의 육성계획을 국가 주요 사업으로 선정하였고 최근 발표한 공항중·장기계획에서는 항공물류산업의 성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최근 정책적으로 중요성이 높아진 항공물류산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보기 위해 2008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I/O분석방법을 통하여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