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료복지시설의 취기에 의한 실내공기오염과 오염물질확산 특성분석

Keywords

Health Care Facilities for the Aged; Indoor Air Quality; HVAC System; Odor; CFD Simulation; 노인의료복지시설; 실내공기질; 공조시스템; 냄새; CFD 시뮬레이션

Abstract

노인인구비율의 증가에 따라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수 또한 증가하였으나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실내공기질을 확보할 수 있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취기로 인한 실내공기오염과 오염물질확산특성을 조사하여 노인의료복지시설에 적합한 공조설비 및 환기지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노인의 안전성을 위해 출입문이 닫을 경우나 겨울철같이 노인의 온열불쾌감으로 인해 창문개방을 하지 못 할 경우에는 창문개방을 한 경우보다 약 2배가량 취기강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더 오래 동안 오염물질이 실내에 체류하게 된다. 그리고 개구부 개방을 통한 환기를 실시하더라도 실의 형상과 급기구와 개구부의 위치에 따라 실내오염물질의 제거효과가 미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쾌적한 실내공기질 및 안정적인 오염물질제거를 위해서 노인의료복지시설에 적합한 환기설비가 개발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