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태적인 프랜차이징 시스템 환경에서의 가맹점의 기회주의적 행동과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Keywords

Franchise System; Opportunistic Behavior; Environmental Dynamism; 프랜차이즈 시스템; 기회주의 행동; 환경 동태성

Abstract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의 관계에서 프랜차이지의 기회주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에 대해 살펴보고, 기회주의 행동과 그 선행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환경 동태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기회주의 행동과 그 선행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에 기반하여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국내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소속되어 있는 831개의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환관계의 질은 기회주의 행동에 유의적인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중화 정도와 네트워크 크기는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회주의 행동과 그 선행요인들과의 관계에서 환경 동태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모든 상호작용항이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부분에서는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