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구조물의 지진동제어를 위한 TMD의 최적설계

Keywords

지진동제어; 공간구조물; 제어성능; 동조질량감쇠기; TMD 질량비; Seismic Response Control; Spatial Structure; Control Performance; Tuned Mass Damper; Mass ratio

Abstract

구조물에 대한 진동제어 기술은 지금까지 일반 라멘구조물을 대상으로 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공간구조물은 일반 라멘구조물과는 다른 동적응답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라멘구조물을 대상을 개발된 진동제어 기술을 공간구조물에 적용시키기에는 불확실한 요소가 존재하게 된다. 본 논문은 대공간구조물 중에서 자중이 비교적 커서 지진응답이 크게 나타나는 트러스 형태의 아치 구조물을 대상으로 하여 수동형 TMD 설치 위치 및 질량비에 따른 제어성능을 분석하였다. 예제 아치구조물의 TMD설치 위치에 따른 진동응답 분석결과, 모드벡터가 가장 큰 위치에 TMD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제어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MD의 질량비 변화에 따른 진동응답 분석결과, 질량비가 약 2%인 경우에 가장 효율적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