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손상 장애인의 운동에 따른 뇌기능 효과에 대한 고찰

Keywords

뇌손상 장애인; 인지기능; 시냅스 가소성; persons with brain injury; cognitive function; synaptic plasticity

Abstract

이 연구는 운동의 관점에서 뇌손상 장애인의 뇌기능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제언을 시도하는 것이며, 운동을 통한 심리적인 요인 중 인지적 기능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뇌 과학의 성장으로 인해 뇌의 신경영양인자와 국소혈류변화에 대한 뇌 측정이 가능해 지면서 운동으로 인한 뇌의 구조 및 기능적 변화가 조사 되었으며, 인지기능의 기전에 대해 서술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운동을 통한 신경과학적인 요소를 소개하고 연구의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 운동과 인지기능의 관계, 둘째: 뇌손상 후 신경가소성의 기전, 셋째: 운동과 뇌 혈류라는 주제로 연구들을 소개하였다. 특히 뇌손상 후 신경가소성에 대한 기전은 다음의 이론으로 기술되었다. 첫째: 운동과 소뇌의 기능, 둘째: 운동과 해마의 시냅스 가소성, 셋째: 인지기능과 brain derived neurotrophic factor (BDNF)로 요약된다. 결론적으로 이 리뷰논문은 뇌손상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운동과 인지기능 및 뇌의 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