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 참여한 지체장애인의 배경요인에 따른 사회성 발달 및 심리적 웰빙 효과

Keywords

지체장애인; 사회성 발달; 심리적 웰빙; well-being; sociability; Development of Sociability psychological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 참여한 지체장애인들의 배경변인(성별, 운동경력, 장애유형)이 사회성 발달과 심리적 웰빙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 보기위하여 장애인 시설에 직접 방문하여 스포츠 참가자와 장애인생활체육대회에 참가한 지체장애인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검사지는 사회성 발달 검사지와 심리적 웰빙 검사지를 이용하였으며 총 500부 중 35부를 제외한 465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채택된 설문지는 지체장애인의 배경요인으로 성별, 경력, 장애 유형에 따라 사회성 발달 및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였다. 또한 유의한 결과에 대해서 차이가 있는 경우 Scheffe를 통한 사후검증(Post Hoc test)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 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결과는 첫째, 사회성 발달에 대한 결과 성별에서 활동성은 여자가 높게 나타났으며(p<.05), 운동경력에서는 사교성, 자율성에서 경력이 많을수록 높게 나타났다(p<.05). 둘째, 심리적 웰빙에 대한 결과 성별에서 유능감은 남자가 통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p<.05), 운동경력에서 즐거움과 몰입감에서 통계적으로 변화를 보였으며 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p<.05). 셋째, 장애 유형에서는 사회성 발달과 심리적 웰빙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