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델의 정의와 법

Keywords

샌델; 정의; 법; 공동체주의; 공화주의; 자유주의; 소수자 우대 정책; 공공철학; Sandel; Justice; Law; Communitarianism; Liberalism; Affirmative action; Public Philosophy

Abstract

샌델은 <정의란 무엇인가>를 비롯한 여러 책에서 자유주의를 비판하고 공동체주의를 주장하기 위해 구체적인 법과 정책 및 판례를 예로 들었으나 이에 대해서는 그동안 분석이 없었다. 이 글은 그 분석을 통해 샌델의 비판과 주장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즉 소수자 우대 정책을 비롯한 여러 법과 정책 및 판례 등은 그가 자유주의를 비판하는 근거인 자유의 남용을 초래한 것이라고 보기 힘들고 따라서 그가 주장하는 공동체주의의 실익을 긍정하기 어렵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