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접지 평판 사각형 개구의 변화에 따른 평행 2선 전송 선로의 삽입 손실 특성

Keywords

Transmission Line; Insertion Loss; Two Ground Planes; Aperture Size; Transmission Line; Insertion Loss; Two Ground Planes; Aperture Siz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접지 평판 사각형 개구를 관통하는 대칭 평행 2선 전송 선로에 대하여 접지 평판 개구의 크기 변화가 전송 선로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론 해석에는 상용 툴인 CST MWS를 사용하였으며, 두 개의 사각형 개구의 가로 및 세로 길이 변화에 따른 삽입 손실 특성을 계산하였다. 그 결과, 개구의 가로 길이 및 세로 길이에 따른 삽입 이득 및 삽입 손실 현상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접지 평판 사이의 선로 길이는 개구가 선로와 가까이 존재할 때 전체 전송 선로의 길이가 반 파장이 되는 주파수를 주기로 하여 삽입 이득 및 삽입 손실이 주기적으로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송 선로 부하단의 삽입 손실 측정 결과를 수치 계산 결과와도 비교하여 이론 해석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