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계 보험요율의 복합 포아송 위험 모형의 파산 확률

Keywords

Ruin probability; compound Poisson risk model; two-step premium rule; M/G/1 queueing model; overflow probability; 복합 포아송 위험 모형; 파산 확률; 이단계 보험요율; M/G/1 대기행렬 모형; 과부하 확률

Abstract

잉여금의 수준에 따라 이단계의 보험요율이 적용되는 복합 포아송 위험 모형을 고려한다. 먼저 이 위험 모형에 대응되는 이단계 서비스율의 M/G/1 대기행렬 모형을 설정하고, M/G/1 대기행렬 모형에서작업량이 0에 도달하기 전에 과부하가 발생하는 확률을 유도한다. 이 과부하 확률을 이용하여 위험 모형에서 잉여금이 목표값에 도달하기 전에 파산하는 확률을 구하고, 보험 청구액이 지수분포를 따르는 경우의 파산 확률을 계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