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niconazole 처리가 일일초와 샐비어의 생장 및 개화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Germicide; diniconazole; uniconazole; annuals; growth retardation

Abstract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생장 억제에 효과 있는 기존의 생장억제제인 스미세븐은 고가의 생장억제제이므로 이을 대신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는 주로 살균제로 사용되고 있는 빈나리의 농도별 처리가 일일초과 샐비어의 생장 및 개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일일초와 샐비어 모두 빈나리처리에 의해서 생장이 억제되었다. 두 식물체 모두 빈나리 100 mg/l 처리가 스미세븐 5 mg/l보다 높은 생장억제효과를 나타내었다. 빈나리 처리에 의해서 두 식물체 모두 엽장은 감소하였으나 엽폭은 큰 변화가 없었다. 그 결과 엽형이 둥굴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개화소요일수는 일일초과 샐비어 모두 대조구에 비해 빈나리 처리시 증가하였다. 일일초의 꽃수는 빈나리 400 mg/l 처리를 제외하고 대조구와 큰 차이가 없었다. 샐비어의 경우 빈나리 100, 200 mg/l 처리에 의해서 소화수가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