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샌드바이패싱 시스템의 토출율 예측을 위한 현장실험 연구

Title
새로운 샌드바이패싱 시스템의 토출율 예측을 위한 현장실험 연구
Other Titles
Discharge Rate Prediction of a new Sandbypassing System in a Field
Author(s)
권혁민[권혁민]박상신권오균[권오균]
Keywords
샌드바이패싱 시스템; 침식해안의 회복; 연성방어; 해안선 방호; 고밀도 흐름; sand bypassing system; recovery of beach erosion; soft defence; coastal shore protection; high density flow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v.23, no.4, pp.292 - 30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안선 회복공법의 주류가 된 연성방어 중 하나인 샌드바이패싱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검증을 위하여 경제성을 고려한 연구장비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본 장비의 모래 토출율 예측은 일반적인 하천준설 시스템에 적용시켜 정류상태에서 시간당 토출된 물과 토사 무게를 측정·분석하는 방법으로 수행했다. 자료의 분석 결과, 본 시스템은 이론치에 약 9.6% 차이로 근접한 618 ton/hr의 토출율을 나타냈다. 본 토사류는 고밀도 흐름으로 가정했을 때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예측이 가능함을 알았다. 현장실험에 의한 토출율을 기초로 모래의 토출부피를 예측하였다. 본 시스템과 동일한 400 HP 엔진, 흡입 파이프 300 mm(12 inch), 토출 파이프 250 mm(10 inch)인 미국 플로리다 South Lake Worth Inlet에 설치되어 있는 고정식 샌드바이패싱 장비는 함미비가 20% 수준이며 토사 토출율이 110 m3/hr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장비의 펌핑 능력은 함미비가 동일할 때, 플로리다 설비와 거의 유사한 토사 효율이 103 m3/hr로 예측된다. 본 장비는 플로리다에 설치된 고정식이 아니며 친수성을 고려한 이동식 형태이다. 플로리다 South Lake Worth Inlet 설비의 샌드바이패싱 단가는 미화 8~9 달러/m3이다(Brunn, 1993). 본 시스템은 모래량이 적은 경우에 적절하며 이동을 위한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경제적이고 운행을 위해 25~30 l/hr의 경유가 소모된다. 많은 양의 모래이동을 위해 다수의 소형 장비를 동시에 운영하는 시스템은 추후 연구대상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4739
ISSN
1976-8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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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 기계공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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