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리 컴프레서 진동원 검출을 위한 인텐시티 기법

Keywords

Vibration Intensity(VI); Rotary compressor; Visualization; Vibration Intensity(VI); Rotary compressor; Visualization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공조용 로타리 컴프레서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기 위하여 진동 인텐시티를 이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일반적으로 진동 인텐시티는 진동의 흐름을 통해서 소음원을 그래픽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좋은 도구이다. 진동 인텐시티의 유용성을 보이기 위하여, 동일한 평면 위에서 동일한 방향(z 방향)을 향하도록 위치한 세밀하게 설계된 단축 3개의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정상적인 컴프레서와 문제가 있는 컴프레서에 대해 진동 인텐시티를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컴프레서의 표면에서 진동원 위치를 찾을 수 있었고, 문제가 되는 3kHz ~ 6.3kHz의 주된 소음원은 컴프레서의 Bottom 부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베인 슬롯의 열 변형에 의한 소음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