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軍內 上官의 變革的 리더십이 部下의 職務滿足과 組織沒入에 미치는 影響

Keyword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job characteristic; employee characteristic;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변혁적 리더십; 직무특성; 부하특성; 직무만족; 조직몰입

Abstract

이 논문은 한국군내 상관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한국의 육군 조직 내에서 중간관리자라 할 수 있는 대대장(중령)의 리더십을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과 개인이 공유할 수 있는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여 부하들이 기꺼이 행동케 하는 상관의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의 직무효과성과 조직 몰입도를 높여 준다. 둘째, 상관이 전통적인 카리스마를 배제하고 신 개념의 카리스마로 부하들을 지원하고 그들 스스로 책임지게 할 때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도가 향상된다. 전통적인 카리스마는 부하 직무효과성의 한 분야에서만 일부 채택되고 부하의 직무특성과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째, 상관의 부하에 대한 개별적 배려는 부하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전 방위적으로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