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의 자유사상

Keywords

Gandhi; Liberty; Nonviolence; Empire; Post-modern; Civil Society; 간디; 자유; 비폭력저항; 제국; 포스트모던; 시민사회

Abstract

간디 사상의 핵심은 자유다. 간디는 절대주의가 아닌 상대주의적인 자유로운 사고에 입각하여 개인과 집단과 민족 그리고 세계의 자유를 상관적으로 추구하여 자유를 중시한 서양의 근대 자유주의의 한계는 물론 자유를 무시한 사회주의 등의 근대사상을 극복한다. 간디가 개인의 자유를 폭넓게 인정하면서도 욕망의 자제에서 그 본질을 구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의 자치를 추구함에 의해 근대 자유주의의 한계를 넘어서서 새로운 시민사회를 추구하고 자유와 자치와 자연의 상관을 주장한 점은 오늘의 한국을 비롯하여 범세계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