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진로집단상담의 효과요인 분석

Keywords career group counseling; effect factors; career identit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진로집단상담; 효과요인; 진로정체감; 진로준비행동; career group counseling; effect factors; career identit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 집단상담의 효과요인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진로 관련 교양과목에 수강 신청한 130명의 학생을 13개의 집단으로 구성하여 진로 집단상담을 실시하였다. 참가자들은 진로정체감과 진로준비행동의 사전․사후검사에 따른 차이점수의 폭을 기준으로 상위, 하위 집단을 각 20명씩 선별하였다. 이들이 매회기 제출한 소감문에 대해 Bloch(1979)의 10가지 효과요인을 기준으로 상담 효과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진로집단상담의 효과요인은 전체 회기에서 지도, 수용, 대인관계학습, 자기이해, 희망고취, 보편성, 자기노출, 관찰학습, 감정정화, 이타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수용과 희망고취 요인은 상담 초기에 빈도수가 높다가 후반기로 갈수록 감소하였다. 반면 대인관계학습과 자기이해 및 지도 요인은 전체 회기동안 고른 빈도수가 나타났다. 셋째, 상위 집단은 지도와 대인관계학습 요인에서, 하위 집단은 수용 요인에서 높은 빈도수가 나타나는 차이를 보였다. 넷째,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모두는 수용과 희망고취 요인에서 상담이 진행될수록 빈도수가 감소하였으며, 대인관계학습과 자기이해 및 지도 요인은 전체 회기동안 고른 빈도수가 나타나는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지도, 대인관계학습, 수용, 자기이해, 희망고취는 진로 집단상담에서 영향력있는 상담효과요인으로서 특히 수용과 희망고취 요인은 상담 초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지도 요인은 상위 집단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요인이다.